FOMC 테이퍼링 양적완화 양적긴축 뜻 차이(미국 발표일 일정 사이트)
요즘 경제뉴스 매체를 보다 보면 FOMC 이야기가 많이 들립니다.
FOMC는 Federal Open Markt 약자로 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말합니다.
FOMC 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무엇일까요?
FOMC에서 이야기하는 테이퍼링 양적완화 양적긴축은 무엇 뜻일까요?
그리고 무슨 차이가 있는 걸까요?
테이퍼링 양적환화 양적긴축에 대해 알려면 FOMC에 대해 알아야 됩니다.
오늘은 FOMC 테이퍼링 양적완화 양적긴축 뜻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OMC 연방준비 정보 검색 가능한 사이트 입니다.
FOMC 테이퍼링 양적완화 양적긴축 뜻 차이(미국 발표일 일정 사이트)
1.FOMC(Federal Open Markt) 뜻
경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대통령 보다 연방준비제도 의장 제롬 파월 나오는 뉴스를 챙겨보고 있습니다.
바로 제롬 파월이 의장으로 있는 곳이 FOMC입니다.
FOMC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t) 약자입니다.
FOMC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제롬 파월 의장 포함 12명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미국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의사결정 기관입니다.
연 8회 정례 회의를 하고 미국 기준금리를 결정을 합니다.
미국에서 기준금리를 결정한다고 발표를 한다는 곳이 바로 FOMC 발표를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경제 주식 금융 관련해서 종사자이거나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FOMC 발표하는 날 유의 깊게 봅니다.
2.테이퍼링 양적완화 양적긴축 뜻
테이퍼링의 뜻을 알려면 일단 양적완화 양적축소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양적완화 뜻
양적완화를 영어로 하면 Quantitative Easing입니다. 약자로 QE라고 합니다.
양정완화는 한나라 금고를 담당하는 중앙은행 통화정책으로 내놓는 한 가지 정책입니다..
온 세계가 경기 침체에 빠졌던 코로나로 비유를 하자면 코로나로 인하여 사람들이 경제활동이 제동이 걸려서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
더 이상 경제 활성화 방한이 없다고 생각이 될 때 양정완화 정책을 펼칩니다.
코로나로 경기 경제가 어려워 정책금리 기준금리 인하를 0에 가까운 초저금리로 만든 상태에서 더 이상 내릴 금리가 없을 때 추가로 하는 정책이 양적완화입니다.
경기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통화량 조절을 위해 정부 국채, 채권, 회사채, 여러 금융자산을 삽니다.
국채, 채권, 회사채 여러 금융자산을 사게 되면 금융시장에 자금이 돌게 되고 장기금리가 하락 유도되면서 시장 통화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양적완화를 통해 시장 통화량이 증가하게 되면 민간 경제 주체 기업들의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 금융시장 유동성 실물 경제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양적완화 목적은 금융기관들에게 자금 조달이 원활하게 하고 금리를 낮추어 기업이 투자할수록 있게 하고 일반 개인들의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양적완화를 하게 되면 통화량이 증가되면 소비가 증가가 되고 소비가 증가되면 해당되면 기업이 수익을 얻게 되고 기업이 수익 얻으면 투자를 통해 일자리가 채용이 많아지고
많아진 채용으로 사람들은 다시 소비하는 선순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양적긴축 뜻
양적긴축을 영어로 하면 (Quantitative tightrening) 약자로 하면 QT라고 합니다.
양적완화와 마찬가지로 한나라 금고를 담당하는 중앙은행 통화정책으로 내놓는 한 가지 정책입니다. 양적완화랑은 전혀 다른 성격의 정책입니다.
양적완화를 하게 되면 이를 통해 시장에 통화량이 증가가 되면 시장에는 너무 많은 돈들이 풀리게 됩니다. 그러면 돈이 너무 풀리게 되면 돈에 가치가 하락해서 인플레이션이 올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다시 비유를 하자면 세계적으로 경제가 어려워져서 양적완화로 경기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장에 돈을 풀었는데 처음에는 조금씩 풀다가 코로나가 지속되면서 돈을 계속 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돈을 계속 풀게 되니 인플레이션이 오게 되는 상황까지 옵니다. 인플레이션은 물가 상승이 가파르게 되는 걸 말합니다.
양적완화를 계속하게 되면 돈의 가치가 계속 하락을 해서 달러 가치가 많이 하락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양적완화와 반대가 되는 양적 긴축을 통해 시장에 풀렸던 돈을 회수하게 됩니다.
양적긴축은 중앙은행에서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시장에 있는 돈들을 회수를 합니다.
테이퍼링 뜻
양적완화 양적긴축에 대해 알게 되었다면 테이퍼링에 대해 거의 다 알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테이퍼링은 양적긴축으로 금리를 올리기 전에 곧 금리를 올리겠다는 소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예를 들어보면 경기 경제가 안 좋아져서 양적완화로 시중에 계속 돈을 풀었는데 갑자기 경기 경제가 좋아졌으니 시중에 돈을 딱 끊어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코로나를 생각해 보면 계속 지원금이 나오다가 코로나가 좀 좋아졌으니까 이제 지원금 딱 끊을게 하는 소리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면 여러 사람들 반발이 심하고 경기 경제적으로도 회복을 더 못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 테이 포링을 하는 겁니다.
테이퍼링은 양적완화에서 양적 긴축을 할 때 갑자기 시장에 돈을 끊을 수 없으니 조절을 하면서 하겠다는 소리입니다.
수도꼭지로 비유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도꼭지를 갑자기 꽉 잡고 지 않고 점점 조절을 하면서 천천히 잠그는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양적완화에서 양적긴축을 갑자기 하면 일반인들도 피해를 보지만 기업 경제에도 영향이 미쳐서 테이퍼링을 통해 미리 대비할 수 있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테이퍼링을 통해 미리 양적긴축에 대해 대비하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
3.FOMC 테이퍼링 양적완화 양적긴축 동영상
FOMC 테이퍼링은 무엇 인가요?
테이퍼링은 양적긴축으로 금리를 올리기 전에 곧 금리를 올리겠다는 소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FOMC 양적완화 양적긴축 뜻은 무엇 인가요?
국채, 채권, 회사채 여러 금융자산을 사게 되면 금융시장에 자금이 돌게 되고 장기금리가 하락 유도되면서 시장 통화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양적완화를 통해 시장 통화량이 증가하게 되면 민간 경제 주체 기업들의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 금융시장 유동성 실물 경제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양적완화와 반대가 되는 양적 긴축을 통해 시장에 풀렸던 돈을 회수하게 됩니다.
양적긴축은 중앙은행에서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시장에 있는 돈들을 회수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