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고정금리 부동산 대출)
사람이 제일 필요한 의식주 중에서 제일 비싸고 얻기 힘든 주는 집(주택)을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집을 사기 위해 없는 있는 돈 긁어모으고 대출을 받아 가면서 집을 사는 게 일반입니다.
그렇게 힘들게 산 집이 집값이 계속 올라 큰돈을 가져다주면 좋겠지만 마음처럼 쉽지 않은 게 집 부동산입니다.
집값은 오르지 않고 집을 담보로 대출받았던 금리는 변동금리 때문에 올라가기라도 하면 버티기 힘들게 현실입니다.
버티다 버티다 금리가 너무 올라 헐값에 집을 팔거나 심하면 경매로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시중 은행 금리보다 싸고 변동금리가 아닌 고정금리로 대출하는 게 있습니다.
바로 특례보금자리론 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시중 은행 금리 보다 싸고 고정금리라서 금리가 올라가는 걱정을 안 해도 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대출 한도가 최대 5억 원으로 큰 금액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오늘은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고정금리 부동산 대출)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검색 가능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
특례보금자리론 검색이 가능한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로 연결이 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조건 금리 신청방법(고정금리 부동산 대출)
1.특례보금자리론
HF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23년 1월에 특례보금자리론을 만들어서 대출상품으로 나왔습니다.
계속 나오는 대출상품이 아니라 잠깐 나온 대출 상품이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대출상품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 그냥 대출 상품이라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은 없었을 겁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소득과 상관없이 9억 이하 주택이라면 최대 5억 원까지 4% 고정금리로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게다가 기존에 나왔던 보금자리론에 있던 소득 7000만 원 이하라는 조건이 없어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기준 범위가 늘었습니다.
위에 조건들 중에서 고정금리 덕분에 현재 기준금리가 나날이 높아져 가는 시국에 특례보금자리론 인기는 더 높아져 갑니다.
2.특례보금자리론 조건
그럼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을 받으려면 조건이 어떻게 될까요?
만 19세가 넘는 대한민국 성인이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보금자리론 대출 상품의 경우에는 소득 7000만 원 이하 소득제한이 걸려있었지만 특례보금자리론은 소득제한이 없습니다.
대출받을 때 자금용도에 대해 구분을 해야 하는데 특례보금자리론은 구입 용도, 보전용도, 상환 용도 3가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대출자는 주택을 1개까지 보유를 해도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따라 소득제한은 없지만 신용점수 NICE 271점 이상 되어야 하고 한국신용정보원 규약 사항에 해당되지 않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받아 사려는 주택 가격이 9억 이하 만 가능합니다.
구입 용도는 주택 구매 구입 용도를 말하는 겁니다.
보전용도는 임차인들 보증금을 돌려주는 용도입니다.
상환 용도는 기존에 가지고 있는 대출을 대환대출 상환용도입니다.
3.특례보금자리론 한도
특례보금자리론 최대 대출 한도는 5억 원입니다.
주택 가격이 9억 이하에 최대 대출 한도 5억 원 DTI 최대 60% LTV 최대 70% 적용 가능합니다.
생애 최초 구입자에 해당이 되면 지역, 주택 구분 없이 LTV가 최대 80%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10년~최대 50년까지 가능합니다.
최대 50년을 하려면 신혼가구, 만 34세 이상 ~만 39세 이하 나이 조건에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다른 조건에 해당이 되시면 평균적으로 만기 40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DTI은 총부채상환비율로 총 대출자 연 소득에서 매년 은행에 갚아야 하는 주택 담보대출 원리금+기타대출이자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DTI를 계산하자면 연간 (주택 담보대출 원리금+기타대출이자)/연 소득 X100입니다.
예를 들어 연 소득 5000만 원 DIT 50%가 적용된다면 연 소득 5000만 원 X0.5 =2500만 원
DTI 2500만 원을 넘지 않게 대출해 줄 수 있습니다.
LTV은 주택 시세 대비 ?%까지 대출이 가능한지 비율을 말합니다.
LTV 주택 시세는 KB 부동산 시세, 감정가액, 국세청 기준 시가 등 평가 자료를 바탕으로 결정이 됩니다.
LTV를 계산하자면 주택 시세 X LTV 비율% =입니다.
예를 들어 주택 시세 9억 인 경우 LTV 50%라고 한다면 최대 금액은 9억 X 0.5 = 4억 5천만 원이 됩니다.
4.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는 4.15% ~ 4.45% 고정 금리로 가능합니다.
대출이 시작하는 시점부터 만기 시까지 고정 금리가 적용이 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는 우 대형, 일반형으로 소득, 주택 가격으로 나뉩니다.
우대형에 해당이 되는 경우는 주택 가격이 6억 이하, 소득 1억 원 이하 만 가능합니다.
일반형에 해당되는 경우는 주택 6억 원 이상 소득이 1억 원 이하만 가능합니다.
좀 더 여유가 있고 비싼 주택을 사는 대출자는 일반형으로 대출해주고
좀 더 여유가 없고 집값이 싼 주택을 사는 대출자에게 우대금리를 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대형 같은 경우는 10년에 4.15% 50년 4.35%로 가능합니다.
일반형 같은 경우는 10년에 4.25% 50년은 4.55%로 가능합니다.
위에 조건 말고는 신혼가구, 저소득 청년, 사회적 베려 층, 미분양 아파트 입주자, 전세사기 피해자 경우 우대금리가 가능합니다.
아낌 e 전자약정, 등기 시 우대금리가 가능하니 위에 조건에 해당되지 않으면 아낌 e 사용을 권유합니다.
5.특례보금자리론 관련 동영상
특례보금자리론은 무엇 인가요?
HF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23년 1월에 특례보금자리론을 만들어서 대출상품으로 나왔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만 19세가 넘는 대한민국 성인이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보금자리론 대출 상품의 경우에는 소득 7000만 원 이하 소득제한이 걸려있었지만 특례보금자리론은 소득제한이 없습니다.
대출받을 때 자금용도에 대해 구분을 해야 하는데 특례보금자리론은 구입 용도, 보전용도, 상환 용도 3가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대출자는 주택을 1개까지 보유를 해도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