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저축 종류 차이 구조 준비방법(노후 대비 준비하는 법)
많은 사람들이 현재 일할 수 있는 젊은 시절 보다 미래에 내가 일할 수 없고 힘이 없는 노후에 대해 걱정을 합니다.
늙고 힘이 없어지만 일 할 수 있는 능력도 떨어지고 일을 할 수 있는데를 찾는게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젊을 땐 일을 해도 나이를 먹고 힘이 없는 노후에는 편안하게 쉬기를 바랍니다.
편안한 노후를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일 1순위는 돈 입니다.
편안한 노후에 돈을 벌 수 없어서 젊은 시절에 벌어다 둔 돈 저축해서 노후에 편안하게 보내는게 일반적 입니다.
그 방법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연금 저축을 하나의 방법으로 손에 꼽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금 저축 종류 차이 구조 준비방법(노후 대비 준비하는 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금 저축 정보 검색 사이트
연금 저축 정보 검색이 가능한 금융감독원으로 연결이 됩니다.
연금 저축 종류 차이 구조 준비방법(노후 대비 준비하는 법)
1.연금 저축
연금 저축은 소득의 일부를 일정기간 납부하면 퇴직 혹은 사망,사고가 발생한 경우 매월 지급을 받는 급여를 말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젊고 생생한 시절 돈을 벌어서 노후 대비 돈을 일정기간 납부 저축을 하고
나중에 일을 할 수 없는 나이 노후가 되면 매월 돈을 지급 받는 걸 말합니다.
사람들이 평균 수명이 날이 갈수록 늘어가면서 오래사는 것에 대한 고민이 생겼습니다.
오래 잘 먹고 잘 사면 좋은 좋은 인생이지만 노년에 돈이 없으면 힘들고 괴로운 일이 많습니다.
요즘 같은 고령화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미래 노후를 위해서 미리 연금 저축을 가입합니다.
2.연금 저축 종류
연금 저축이라고 모든 사람들이 똑같은 연금을 가입해두지는 않습니다.
사람 별로 직종이 다른 것 처럼 연금 역시 연금 저축종류에 따라 연금 혜택,성격이 다 다릅니다.
연금 저축 종류는 크게는 공적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으로 나뉩니다.
3.공적연금 종류
공적연금은 공무원,군인,우체국,사학,연금 보통 회사원들이 매달 내고 있는 고용보험에 속하는 국민연금,공무원 연금이라고 보면 됩니다.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일반적으로 회사를 다닐 때 가입하는 4대 보험 중에 하나입니다. 회사를 안 다니는 경우 지역가입자로 가입을 합니다.
국민연금은 많은 사람들이 아는 것 처럼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가제도 입니다.
가입 조건으로 해당하는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어있습니다.
국민연금은 회사 직장인 기준으로 월급의 9%를 내고 있습니다.
9% 로 모두 직장인 개인이 다 내는게 아니라 기업 회사에서 4.5%를 내주고 개인이 나머지 4.5%를 나는 방식입니다.
국민연금 종류
국민연금 종류로는 노령연금,장애연금,유족연금,분할연금,반환일시금 으로 나뉩니다.
노령 연금은 가입기간이 10년이상 이면 만61세~만 65세에 도달을 하면 평생 연금 형태로 지급하는 걸 말합니다.
장애연금은 일정한 가입기간이 있고 질병이나 부상 초진이거나 완치 후 장애가 남는 경우에는 장애 정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연금을 말합니다.
유족연금은 일정한 가입기간이 있는 가입자가 사망을 하거나,노령연금,장애연금(1,2급)을 받는 가입자가 사망하는 경우
유족이 받을 수 있는 연금을 말합니다.
반환일시금은 납부기간이 10년 미만으로 지급개시연령이 되면 본인이 납부한 연금보험료에 이자를 합해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만60세에 받을 수 있습니다.
분할연금은 전 배우자의 노령연금액을 분할해서 주는 방식으로 조건을 모두 충족한 경우 5년이내에 청구하면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전 배우자의 국민연금 가입기간 중에 혼인기간이 5년이상이 되어야 됩니다.
- 전 배우자가 노령연급 수급권자 이어야 합니다.
- 본인이 연금수급 연령이 되어야 합니다.
특수직역 연금
공무원,사립학교교직원,군인등 특정 직업 국가기관,지방자치단체등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주는 연금을 말합니다.
직역연금 대상에 해당 되는 연금 가입자는 기초연금 대상에서 원칙적으로 제외가 됩니다. (일부 조건에 한해 기초연금을 수령할 수 있음)
특수직역 연금 종류
특수직역 연금 종류로는 공무원연금,군인연금,별정우체국 직원연금,사랍학교교직원연금이 있습니다.
퇴직연금
퇴직연금은 회사가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할 퇴직급여를 회사가 아닌 금융회사
(퇴직연금사업자)에게 맡기고 기업 ,근로자의 지시에 따라 운영을 하는 연금을 말합니다.
퇴직연금 종류
퇴직연금 종류로는 확정급여형(DB),확정기여형(DC)로 나뉘고 근로자 본인에게 맞는 퇴직연금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
개인연금은 국가에서 운영되는 연금과 달리 개인이 선택해서 가입을 하는 연금을 말합니다.
근로자는 기본적으로 4대 보험 하나인 국민연금에 가입을 의무적으로 하지만 개인연금은 선택사항이라 어떻게 가입을 하느냐에 따라 연금 받는 방식이 다릅니다.
개인연금 종류
개인연금 종류로는 세제적격 (신탁,펀드,보험 형태) ,세제비적격,연금보험 상품으로 나뉩니다.
4.연금 저축 구조 준비방법
노후를 준비 하는 사람들에게 연금 저축을 3중 구조로 준비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제는 국민연금 만으로 노후준비를 하기는 어려워서 3중 구조로 준비하라는 말이 나오게 된 것 같습니다.
3중 구조란 공적연금인 국민연금을 1중 구조로 준비를 하고 2중으로 퇴직연금을 2중 구조로 준비를 하고 3중으로 개인연금을 준비하는 걸 말합니다.
국민연금은 최소한 으로 나라에서 가입을 하게 하는 연금이고 퇴직연금 안정적으로 생활을 하기 위해
가입 하는 연금이고 개인연금은 노후에 여유롭게 생활 하기 위해 가입 하는 연금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우리나라도 옆나라 일본처럼 고령화로 접어들면서 잘못하면 빠른 시간에 국민연금 혜택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미리 국민연금 말고도 여러 연금 저축 종류에 가입을 해두는게 노후 준비하는 길 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연금 저축 종류에 대해 잘 모르고 연금 가입을 불필요하게 하는 건 비용 낭비 입니다.
5.연금 저축 관련 동영상
연금 저축은 무엇 인가요?
연금 저축은 소득의 일부를 일정기간 납부하면 퇴직 혹은 사망,사고가 발생한 경우 매월 지급을 받는 급여를 말합니다.
연금 저축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연금 저축이라고 모든 사람들이 똑같은 연금을 가입해두지는 않습니다.
사람 별로 직종이 다른 것 처럼 연금 역시 연금 저축종류에 따라 연금 혜택,성격이 다 다릅니다.
연금 저축 종류는 크게는 공적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으로 나뉩니다.